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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roject ST 💻 ① 점프 시스템2024년 09월 05일 16시 38분 23초에 업로드 된 글입니다.작성자: Astroboi반응형
개발자 친구와 간단한 캐주얼 게임을 만들기로 했다.
게임 방식은 단순하게 점프하며서 벽을 타고 장애물을 피하며 높이 올라가는 게임이다.
가장 기본적이며 핵심이 되는 기능은 '점프'이기 때문에 시간을 많이 들이지 않고 간단한 점프 기획에 대한 정리만 진행하기로 했다.
1. 개요
1-1. 목적
- 다채로운 점프 기능을 구현하여 역동적인 게임 경험을 제공한다.
1-2. 목표
- 테이블로 이동 및 점프와 관련된 수치 데이터를 손쉽게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 개발
※ 클라이언트 동료와 논의를 통해 시스템은 변경될 수 있음
2. 점프 기능
2-1. 점프 개념
기능 구분
점프 - 입력을 받았을 때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으로 점프한다.
-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으로 점프할 때의 속도는 {BasicMoveSpeed}의 수치 값을 조절한다.
- 입력 방식에 따라 기본 점프, 더블 점프, 플립 점프로 나눠진다.
- 점프는 중력의 영향을 받으며 중력은 {gravity scale}의 수치 값을 조절한다.
입력 방식 - 인게임 UI버튼을 제외한 임의의 영역을 터치하면 점프를 1회 진행한다.
예외 사항 ⊙ 단, 화면의 버튼 UI를 눌렀을 경우, 해당 UI의 기능이 작동한다.
⊙ 터치하는 순간 점프를 시작하기 때문에 화면을 터치하여 HOLD 상태를 유지해도 캐릭터는 점프를 하고 있다.하위 기능 구분
2-2. 기본 점프
- 캐릭터가 지면이나 벽에 붙어있는 상태에서 화면을 1회 터치했을 때 행하는 점프
- 점프 시 캐릭터가 바라보고 있는 방향으로 이동한다.
- 기본 점프의 높이는 DB 테이블에서 {BasicJumpPower}로 조절한다.
- 기본 점프 연출이 재생된다.
2-3. 더블 점프
- 캐릭터가 기본 점프를 하고 있는 상태에서 화면을 1회 터치했을 때 행하는 점프
- 더블 점프 시 캐릭터가 바라보고 있는 방향으로 이동한다.
- 더블 점프의 높이는 inspector에서 {DoubleJumpPower}로 조절한다.
- 더블 점프 연출이 재생된다.
- 더블 점프 진행 중 화면을 1회 터치했을 때 기본 점프를 진행한다.
- 더블 점프 진행 중 화면을 2회 터치했을 때 플립 점프를 진행한다.
2-4. 플립 점프
- 점프를 진행하는 도중에 2회 터치 입력을 받으면 반대편으로 점프를 한다.
- 빠르게 화면을 두 번 터치하면 플립 점프를 행한다.
2-5. 점프 가능 횟수
- 플레이어가 연속 점프를 할 수 있는 횟수는 제한되어 있으며 {player_jumpLimit}으로 횟수를 조절한다.
- 점프를 진행할 때 마다 {player_jumpLimit}의 수치는 1씩 감소한다. (0인 경우 점프 불가)
- 타일(벽)에 닿으면 남은 점프 개수가 초기화된다.
- 연속 점프의 범주에 속하는 점프는 다음과 같다.
- ① 기본 점프
- ② 더블 점
- ③ 플립 점프
3. 기타 기능
하위 기능 구분
3-1. 매달리기
- 캐릭터가 벽에 닿으면 반대편을 바라본 상태로 벽에 매달린다.
- 캐릭터가 벽에 닿으면 점프 가능 횟수가 초기화된다.
- 벽에 닿아 매달린 상태가된 순간부터 {n}초간 벽에 붙어있는다.
- {n}초가 흐른 시점부터 지면으로 하강한다.
- {n}은 inspector로 조절한다.
- 하강 시 중력의 영향을 받으며 {gravity scale} 값으로 조절한다.
3-2. 매달린 상태에서 점프
- 캐릭터가 벽에 매달린 상태에서 점프를 입력하면 바라보고 있는 방향으로 점프를 진행한다.
4. 애니메이션
IdleBasicJumpDoubleJumpFlipJumpDieHang
이미지 1이미지 2이미지 3이미지 4이미지 5이미지 6 - 캐릭터가 지면에 닿에 있을 때 재생되는 애니메이션
- 기본 점프 시 재생되는 애니메이션
- 더블 점프 시 재생되는 애니메이션
- 플립 점프 시 재생되는 애니메이션
- 플레이어 사망 시 재생되는 애니메이션
- 벽에 메달렸을 때 재생되는 애니메이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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